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19. 19世 〉24. <부정공>구곡공휘택근가장(九谷公諱澤根家狀)
1. 문헌 목록 〉19. 19世 〉26. <부정공>둔암공휘원묘갈명(遯菴公諱洹墓碣銘)
1. 문헌 목록 > 19. 19世 >  
25.<부정공>처사휘재익묘갈명(處士諱在益墓碣銘)
處士諱在益墓碣銘 趙公諱在益字聖允淳昌人也而隱居於順天之雙巖面江村天性忠厚立志剛毅少也貧無以事育公遂躬自力穡且效故人遠牽牛服買之事行之有年足以厚生也則購書籍延師友以斆其子又與鄕人士脩藍田呂氏之約以淑風化擇從祖弟一人以立其叔父之出遊不返者后辦備産業俾持其門戶性喜客接之也款餉之也厚戶屨常滿盖其治行子孫足法鄕里可式公庶幾於夫子所謂富而好禮者也以 正宗乙卯生其卒在 高宗丁卯十一月十三日葬順天郡雙巖面中村坐亥原公冑于高麗檢校侍中諱璋傳屢葉有諱元吉號農隱盡忠所事封玉川君諡忠獻有諱瑜號虔谷當喪禮廢壞之時廬墓盡制以前副正罔僕我朝世所稱杜門洞諸賢之一傳至梅窓諱大成遵晦諱時一俱 贈佐郞曰援 贈敎官曰復命曰仁福曰禮淳稱以上四世妣慶州鄭氏沇女配南原梁氏德惠女墓江村后酉原男長禹錫監役孝 贈佐郞旌閭次昌錫裵學洙高星七側出婿孫泳默泳憲泳翰禹錫出泳泰泳薰昌錫出曾玄以下繁不盡錄曾孫萬食請余表阡之文銘曰勤幹濟貧愛好彝倫敎以一經勝金滿籯藍約敦俗閭里之光峨峨雙岩有封若堂我筆紀實非曰揄揚 德水 李商永 撰(敎授) 처사휘재익묘갈명(處士諱在益墓碣銘) 조공의 휘는 재익(在益)이요 자는 성윤(聖允)이며 순창인 인데 순천(順天) 쌍암면(雙巖面) 강촌(江村)에 은거(隱居)하며 천성이 충후(忠厚)하고 입지(立志)가 강의(剛毅)하였다. 젊어서 가난하여 부모를 섬기고, 아이 교육할 것이 없으니 공이 마침내 스스로 힘써 심고 거두며, 또 시정(市井) 출입을 멀리하니, 행한지 수년에 족히 써 생활이 유여하였다. 책을 사고 스승을 맞아서 그 아들을 가르치고 또 고을 인사와 더불어 람전 여씨 향약(藍田呂氏鄕約)을 닦아 써 풍화를 맑게하고, 종제(從弟) 한 사람을 가려 실종한 숙부의 후사를 세워 산업을 판비하고 써 그 문호를 가지게 하였다 성질이 손님을 좋아하여 대접을 정성스럽게 하고 음식을 후하게 하니, 문호에 손님이 항상 가득하여 대개 그 다스리고 행한 것을 자손이 족히 법으로 삼고 향리가 가히 모방 하였으니 공은 공자(孔子)가 말씀하신 바 부자(富者)로 예를 좋아한 자 였다. 정종 을묘(一七九五)년에 출생하여 고종 정묘(一八六七)년 十一월 十三일에 별세하니 순천군 쌍암면 중촌 좌해원(順天郡雙巖面中村坐亥原)에 안장하였다. 공은 건곡공(虔谷公) 휘(諱) 유(瑜)의 후예로 누전(累傳)하여 매창(梅窓) 휘 대성(大成) 준회(遵晦) 휘 시일(時一)에 이르러 함께 증 좌랑(贈佐郎)이요, 증 교관원(贈敎官援) 복명(復命) 인복(仁福) 예순(禮淳)은 이상 四세요, 비는 경주 정씨(慶州鄭氏) 연(沇)의 녀였다. 배는 남원 양씨(南原梁氏) 덕혜(德惠)의 녀인데 묘소는 강촌후 유원이요, 장남(長男) 우석(禹錫)은 감역(監役)인데 효행으로 좌랑 벼슬과 정려를 은증 받았고 차는 창석(昌錫)이며 배 학수(裵學洙)·고 성칠(高星七)은 칙출서(側出婿)였다. 증손 만식(萬植)이 내게 표천(表阡)할 글을 청하므로 새겨 가로되 부지런과 재능으로 가산을 모으고 떳떳한 천륜을 사랑하고 좋아 하였다. (勤幹濟貧愛好彝倫) 경전으로써 가르친 것을 상자에 가득한 금보다 귀중히 하였네(敎以一經勝金滿籯) 람약으로 풍속을 도탑게한 것은 동리의 빛일세(藍約敦俗閭里之光) 높고 높은 쌍암에 있는 봉분은 당과 같도다(峨峨雙岩有封若堂) 내가 붓으로 진실을 기록한 것이요, 일부로 찬양한 것이 아니로다(我筆紀實非曰揄揚) 덕수(德水) 이상영(李商永) 지음 교수(敎授)
 
1. 문헌 목록 〉19. 19世 〉24. <부정공>구곡공휘택근가장(九谷公諱澤根家狀)
1. 문헌 목록 〉19. 19世 〉26. <부정공>둔암공휘원묘갈명(遯菴公諱洹墓碣銘)